[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 총정리 (ROAS, CPC, CPM, CAC 등)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팅 용어 총정리 (ROAS, CPC, CPM, CA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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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마케팅 용어 총정리]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참 생소한 용어들과 조우할 때가 많은데요. 마케터가 집행하는 채널을 운영하면서 비용을 들여서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 네이버까지 다양한 채널에서 광고를 집행하게 됩니다. 이때 광고를 집행하면서 마케터들이 체크해야 할 지표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오늘은 그 마케팅 지표를 확인하기 위해 익혀야 할 용어들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오늘 마케터가 준비한 마케팅용어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 퍼포먼스 마케팅은 성과를 중시하는 마케팅입니다. 각종 광고를 집행하면서 앱/웹을 통해 인입된 사람들이 어떤 루트를 통해 광고를 클릭했는지, 어떤 키워드로 들어왔는지, 구매까지 진행되었는지, 이탈률은 얼마나 되는지 데이터를 확보하여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개선 하고 추후에는 차후의 마케팅 플랜까지 기획하는 기본 데이터가 되는 마케팅 소스를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출과 전환?

-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은 바로 '노출과 전환' 입니다.

- 노출(Impression)이란 광고가 몇명의 사람에게 보였는지를 체크하는 지표

- 전환이란 특정행위를 한 고객의 수를 '전환(Conversion)'이라고 말합니다

 

 

 

 

 

▶CPM/CPC/CPA/CPV 란?

  • CPM (Cost per Mile) - 1천 회 광고 노출을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
  • CPC (Cost per Click) - 사용자가 한번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부과되는 비용
  • CPA (Cost per Action) -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행동을 했을 때 부과했을 때 과금되는 비용
  • CPV(Cost per View)- 사용자가 광고를 시청한 만큼 재생되는 비용

 

 

 

▶광고의 효과측정 기준, ROAS란?

ROAS(Return on Ad spen)는 광고 대비 매출액을 측정하는 지표.

100만 원의 광고 집행을 할 때 200만 원의 매출이 났을 경우, ROAS는 200% 효과를 보였음을 의미함. 

 

 

 

 

 

▶CAC, CLTV란?

-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 한 명의 신규를 획득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으로 소개비용/할인비용/광고비용 등 고객유치에 필요한 모든 비용. 전체 비용 / 신규 고객 수 = CAC

- CLTV (Customer Lifetime Value) : 사업상 고객 한 명에게 합리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을 지표화.

 

 

 

 

 

지금까지 마케터와 함께 마케팅 용어를 알아보았습니다. 티스토리에 공유하면서 저도 공부하는 시간 가져야겠습니다. 마케터는 늘 공부를 끊임없이 해야 하는 직무 같아요. 함께 공부하고 이 곳에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도록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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