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 주식투자 방법 : 가치투자란? (워렌 버핏, 벤저민 그레이엄)

[주린이] 주식투자 방법 : 가치투자란? (워렌 버핏, 벤저민 그레이엄)

반응형

 

 

[주린이의 주식투자 공부하기]

 

어느날 유튜브를 보다가 주식 투자방법이 생각보다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주식투자방법을 정리해보고 스스로에게 맞는 주식투자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주식 투자방법 가운데 오늘은 [가치투자 방법]에 대하여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가치투자란?

기업의 가치에 믿을 준 주식/현물 투자 전략.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을 '가치투자자'라고 부른다. 가치투자자의 창시자라고 불리우는 벤터민 그레이엄은 주식의가격이 회사의 가치와 관계를 알아내고, 가치는 회사가 벌어들이는 돈과 회사가 가지고 있는 순자산 가치에 따른다고 봤다. 이전에는 주식은 그저 하루하루 시세가 변동하는 투기대상이었을 뿐이지만, 그레이엄 이후에는 수많은 가치투자 추종자들이 생겨 주가는 결국 기업의 가치를 따른다고 믿는 가치투자자들이 생겨났다. [위키백과 참고]

 

 

 

가치투자 =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여 투자하는 방법

가치투자란, 즉 회사지분 일부를 사서 회사를 보유한다는 마인드로 투자하는 방법이며 대표적인 가치투자자로는 벤저민 그레이엄, 워런 버핏, 세스 클라먼, 존리 등이 있다. 가치투자자들의 투자에 대한 믿음은 즉 '복리 마법에 대한 믿음'과 일맥상통한다.

 

 

 

 

 

벤저민 그레이엄, '현명한 투자자' 中 투자원칙 3가지

1. 투자를 사업하듯 하라

2. 시장의 변덕스러운 급락에 속지말고 믿음을 가져라

3. 주식의 매수를 충분히 낮은 가격에서 하라

 

 

 

 

 

워런 버핏, <주식 속 복리의 마법 강조!> 투잡방법 4가지

1. 자신이 잘 아는 회사에 투자할 것!

2. 좋은 회사에 투자할 것! (매출과 순이익이 매년 증가하는 회사, 철저한 분석이 필수)

3. 훌륭한 경영자가 있는 회사에 투자할 것! (오너리스크 등 경영자에 따라 기업의 가치가 변화!)

4. 주식의 가격이 회사의 가치보다 낮은 회사를 찾아서 투자하라! (*가치투자의 정석, 저평가된 종목에 투자할것!)

 

It's far better to buy a wonderful company a fair price than a fair compnay at a wonderful price. (훌륭한 기업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하는 것이, 보통의 기업을 싼 가격에 사는 것보다 낫다.) - 버슼셔 헤서웨이 20년 3분기 포트폴리오 中

 

 

 

투자할 기업을 선정할 때 고려해야할 네 가지 조건 [ 가치투자 ]

  • PER이 최소 10이하 일 것
  • PBR이 최소 1이하 일 것
  • 배당수익률이 은행 정기예금 금리 이상일 것
  • 순현금 기업 일것

 

한국에서의 가치투자는?

- 대한민국에서는 미국 나스닥에 비해 PER가 낮게 평가 되어 있음.

- 미국 주식시장에 비해 주주들에게 배당성향이 낮은 점, 국내 분단국가 상황 등이 내재되어 있음.

- PER 차이가 심한 편이고, 성장주 기업의 매출/시가총액 사이의 괴리감이 큰 편.

- 성장주의 상승세는 지금이 정점일 가능성이 있음.

- 통상금리가 오르면, 성장주보다는 가치주 유리 시점이 찾아옴[가치주 시대 도래]

- 가치주의 정의와 선별기준이 시대에 따라 변하고 있으며 기업 내재가치 평가 수단도 변화 中

- 좋은 기업이 항상 좋은 기업이 아님을 체크할 것.

 

 

 

가치투자 관련 뉴스 

 

삼성전자 산 마이너스 당신, '가치투자' 하셨군요 - 머니투데이

고평가된 종목의 주가는 더 오르고 저평가 종목은 부진한 현상이 이어진다. 불확실성이 클수록 저평가주에 투자해야 한다는 '가치투자'의 상식이 통하지 않는 것이다. 국내...

news.mt.co.kr

 

[Mint] "가치 투자의 종말? 천만에, 지금이 100년 만에 온 기회”

가치 투자 전략이 여전히 유효한가? 국내외 증시에서 뜨겁게 달아오르는 화두 중 하나다. 가치 투자의 가치를 누구보다 먼저 알아보고 한국에 알린 1세대 가치투자자 이채원 한국투자밸류자산

www.chosun.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