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찐후기]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내공 2번째 중도해지 방법 & 환급 Q&A

[찐후기]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내공 2번째 중도해지 방법 & 환급 Q&A

카테고리 없음|2021. 7. 26. 17:57
반응형

 

 

 

[청내공 중도해지 및 환급 관련]

20년도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자 중도해지 및 환급신청 Q&A 

 

20년 가입하고 총 15회분을 넣었던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중도해지하게 되었습니다. 원거리 발령으로 인한 퇴사로, 결국 중도해지를 하게 되었습니다. 원거리 발령과 관련된 내용으로 인한 퇴사로 실업급여를 수급 중에 있습니다. 그 내용도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중도해지 완료 후에, 최대 한 달 정도 걸리는 중도해지 환급금 입금까지 완료된 상태입니다. 퇴직을 앞두고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및 환급일정 및 금액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정리하고자 합니다. 참고로 저는 청년내일채움공제 2번째 중도해지를 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포스팅도 참고해주세요.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청년내일채움공제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컨텐츠를 참고해주세요!

 

새로워진 2021년 청년내일채움공제(청내공) 내용 총정리!

2021년부터 청년내일채움공제(일명 청내공)이 많이 변화합니다. 저도 2020년도에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해서 진행중에 있는데 작년과 비교해서 어떤점이 달라지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

happymakerr.tistory.com

 

 

19년도 청내공 중도해지 및 재가입 경험 공유 

 

[청내공]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환급금? (귀책사유, 근무기간) + 재가입 경험공유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환급금 및 필수조건]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사회에 처음 발을 내딛는 청년이 중소기업에 취직해서 2년동안 월 12만 5천원을 적립하여 총 1200만원(21년 변경됨)의 적립

happymakerr.tistory.com

 

 

 


 

 

 

Q1 청년내일채움공제 해지방법은? 

저는 우선 청년내일채움공제 문의처에 통화를 통해 상담을 받은 후에 진행을 했고, 문의 후에는 문자로 해지방법에 대하여 문자로 보내주십니다. 그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문의처 (전화번호)]

청년내일채움공제(1350) - 이 곳으로 문의하세요! 

 

 

[해지방법 안내] 

 

*중도해지/계약취소 온라인 경로 

1.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 www.sbcplan.or.kr 바로가기
2. 신규입사자 선택
3. 기업 및 핵심인력 공인인증서 로그인
4. 청년 내일채움공제 -> 변경, 해지 및 만기 
5. 계약취소/중도 해지 선택 
6. 계약취소/중도해지신청 (사유발생일, 계약취소사유, 퇴사일 등의 등록)
7. 중도해지신청/계약취소신청


*신청시필요한 서류 업로드 
- 퇴직서 (개인 업로드) 
- 고용보험상실 증빙 
- 국민연금 상실내역서 


*기업 또는 근로자 모두 중도해지 신청을 완료해야함 
* 해지환급금은 해지신청 이후 30일 영업일 이내 지급 예정 

 

 

 

 

 

 

 

 

 

 

Q.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시 주의해야 할 내용은? 

 

개인과 회사가 동일한 퇴사사유(코드)로 중도해지를 등록해야 중도해지가 신청이 완료된다는 점을 주의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의 경우에는 회사에서 코드를 잘못 선택해서 정상적으로 해지가 신청이 되지 않아서 회사 측에 코드를 맞춰서 넣어달라고 부탁드린 후에 정상적으로 중도해지가 처리되었습니다. 이렇게 2번째 청년내일채움공제 두번째 중도해지가 신청되었습니다. 

 

 

- 기업사유와 개인의 퇴직사유가 맞지 않는 경우에는 중도해지가 불가능합니다. 기업 측과 동일한 코드로 퇴사 사유를 제출하세요! 

 

 

 

 

 

Q3. 중도해지 환급금은 어떻게 되나요?

(20년도가입자/21년도 가입자 환급금이 다릅니다) 

 

중도해지를 하고나서 과연 내가 받을 수 있는 환급금이 얼마나 될지 제일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우선, 중도해지 시에는 기업의 기여금을 일절 받지 못합니다. 중도해지의 사유가 기업에 있다고 하더라도... 받지 못하는 현실. 이것은 기억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 2020년 가입자, 2021년 가입자 환금금 지급 기준 및 비용이 조금 다르더라고요. 이점 확인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2년형의 경우에는 중도해지 환급금에 정부 취업지원금이 포함되는 시기가 바로 1년 이상 가입부터입니다. 즉, 1년 이내의 경우에는 정부 취업지원금 환급이 어렵고 본인 납입금액만 받을 수 있습니다. (고로, 1년미만의 경우 내가 낸 비용만 받는다, 1년 이상의 경우에만 225만 원, 337만 원의 비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 21년도 가입자의 경우에는 중도해지시 환급금에 당연히 자기가 납임 한 자기 부담금은 모두 환급이 가능하고, 1년 미만이더라도 기업귀책사유의 경우에도 정부의 취업지원금 환급이 있다는 내용이 다릅니다. (*반드시 기업 귀책사유의 경우) 그러나 1년 이상의 경우에는 귀책사유 상관없이 환급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160만 원, 230만 원 각각 정부 취업지원금의 환급이 가능합니다. 

 

 

 

 

 

 

 

Q4. 중도해지 환급 입금은 언제되나요? 

 

중도해지를 하고나서 언제쯤 환급금이 들어오나 오매불망 기다리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저의 찐 후기의 경우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3주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정리하자면, 6월 29일 자에 중도해지 신청을 했고, 7월 21일에 중도해지 환급금이 입금되었습니다. 총 16회 차 납부 금액+정부 취업지원금 225만 원+이자 까지 400여만 원이 입금 완료되었습니다. 

 

 

 

 

이렇게 청내공 중도해지를 신청하고 환급금액까지 모두 입금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제 목표는 두 번째 청년내일채움공제를 2년 채워서 1600만원을 받는 것이 목표였는데. 결국 천만원이라는 돈을 중도해지를 함으로 인해, 모두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너무 아쉽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2번에 한해서 재가입이 가능합니다. 만약, 중도해지금액을 받았을 경우에는 재가입이 불가능하니 이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중도해지없이 천여만원의 목돈을 꼭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퇴사준비] 퇴직시 회사 요청해야할 서류? (실업급여, 청내공해지 등)

퇴사준비 퇴직시, 회사에 요청해야할 서류 정리해드립니다. 저는 현재 원거리 발령으로 인해 퇴사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제가 퇴직시 필요한 서류를 회사에 요청드린 서류들을 정리해보

happymakerr.tistory.com

 

 

Q. 실업급여 입금일과 입금시간은? (주말, 공휴일 꼈을때)

[실업급여 입금일 및 시간 공유] 드디어 실업인청 1차 이후 실업급여 입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코시국에 퇴사까지해서 너무 걱정했는데 실업급여가 마음의 안정을 주기도 하네요. 저의 실업인청

happymakerr.tistory.com

 

[실업급여] 고용노동부 상담센터 이용하세요! (아하 노무상담 추천!)

실업급여 등 고용노동부 상담센터 이용하는 방법 + 아하 노무상담 추천! 최근 실업급여 및 퇴사와 관련해서 고용노동부 상담전화를 통해서 문의에 대한 답변을 받으려고 했는데, 고용노동부 전

happymakerr.tistory.com

 


 

 

 

 

 

 

반응형

댓글()